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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멤버십 가입 고객에 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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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 Liiv M 휴대폰 분실/파손보험, 통신비보장보험 및 피싱보험 가입 고객에 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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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 위치정보 수집·이용 동의 (필수 동의)
개인 위치정보 수집·이용 동의 (필수 동의)
수집·이용 목적 수집·이용 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
요금정산, 통화내역 열람 등 고객의 민원업무 및 대외기관 업무 처리 일반개인정보 위치정보(기지국 정보)
※ 수집방법 : 이동전화 단말기, 기지국위치, GPS, WiFi, RFID 태그 및 위치정보 수집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집
- ㈜엘지유플러스 : 해지 및 요금 완납 후 3개월까지
- ㈜KT : 수집일로부터 3개월까지
- SK텔레콤㈜ : 수집일로부터 3개월까지
  • 회사는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매제공 사업자(㈜엘지유플러스, ㈜KT, SK텔레콤㈜)로부터 위 개인 위치정보를 제공받아 수집 및 이용하고 있습니다.
3. 개인(신용)정보 조회 동의 (필수 동의)
가. 수집·이용에 관한 사항
개인(신용)정보 조회 동의 중 수집·이용에 관한 사항
수집·이용 목적 수집·이용 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
-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개인 (신용)정보를 조회하기 위한 목적
- 이동전화 서비스가입, 이용 및 유지여부
- 통신요금 체납여부
- 단말 내 이동전화 회선간 명의 일치 여부 확인
- 단기간 다회선 가입정보 확인 목적(개통정보)
- IMEI 사전등록서비스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본 신용정보조회 동의의 효력기간 종료일까지(※)
일반개인정보 성명, 국내거소신고번호, 전화번호, 주소, 개통일, 가입서비스번호, 회선수, 이용단말기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거래정보, 타 기관의 신용정보조회 기록(신용거래)
신용도판단정보 채무불이행정보, 연체정보
공공정보 등 신용평점(등급)
  • 위 보유 및 이용 기간에서의 신용정보조회 동의의 효력기간 종료일이란 귀하가 신청한 (금융/ 통신)거래계약의 설정이 개시된 경우 해당 (금융/통신)거래계약 종료일 또는 귀하가 신청한 (금융/통신)거래계약의 설정이 거절된 경우 거절 시점을 말합니다.
나. 조회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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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기관 조회 목적 조회 항목 조회동의 효력기간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신용정보회사(NICE 평가정보㈜) -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개인(신용)정보를 조회하기 위한 목적
- 이동전화 서비스 가입, 이용 및 유지여부
- 통신요금 체납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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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도판단정보 채무불이행정보, 연체정보
공공정보 등 신용등급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단말 내 이동전화 회선 간 명의 일치 여부 확인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일반개인정보 성명, 개통일자, 단말기 정보(모델, IMEI 번호(국제휴대전화 식별번호), 일련번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타 통신사 단기간 다회선 가입정보 확인 목적(개통정보)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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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IMEI 사전등록서비스 일반개인정보 단말기 정보(모델, IMEI 번호(국제 휴대전화 식별번호), USIM 번호(ICCID, IMSI), EID, 일련번호)
4.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 동의 (필수 동의) [개별 서비스]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 동의 (필수 동의) [개별 서비스]
서비스 수집·이용 목적 수집·이용 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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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iv M 거래 종료일 후에는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목적으로만 보유·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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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그룹 오픈 API 서비스 - KB금융그룹 오픈API 서비스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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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개인정보 CI 값 KB금융그룹 오픈 API 서비스 세션 종료 시 자동 파기
※ 단, KB데이타 시스템은 KB금융 그룹 오픈API 서비스 해지일 이후 5년까지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를 위한 목적으로만 보유·이용, 관련 법령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령 에서 정한 기간 동안 보유·이용
CMS 출금이체 CMS 출금이체를 통한 요금수납 일반개인정보 성명,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CMS 출금이체 종료일(해지일) 후 5년까지
※ CMS 출금이체 종료일(해지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목적으로만 보유·이용
신용거래정보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나라사랑 LTE 요금제 본인 또는 가족의 나라사랑 LTE 요금제 가입 일반개인정보 성명,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직업군인 여부, ’07년 이후 병역판정검사를 받은 병역의무자(나라사랑카드 발급대상) 여부 본인 또는 가족의 KB Liiv M 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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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 LTE 요금제 무궁화 LTE 요금제 가입 일반개인정보 경찰청 소속 공무원, 경찰 임용예정자 여부 KB Liiv M 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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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든든 LTE 요금제 공무원든든 LTE 요금제 가입 일반개인정보 공무원 여부 KB Liiv M 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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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든든 LTE 요금제 선생님든든 LTE 요금제 가입 일반개인정보 교직원 여부 KB Liiv M 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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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iv M USIM 보관서비스 USIM 내 개인정보 저장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내 본인 인증 시, 개인정보 자동 호출 등을 위한 부가서비스 (USIM 보관서비스) 일반개인정보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USIM보관서비스 해지 시까지
법인폰 실사용자 등록 - 법인폰 실사용자 본인확인 서비스 제공의 설정·유지·이행·관리
-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안내/고지 및 분쟁해결, 민원처리 등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법인폰 실사용자 해지 시까지
위 보유 기간에서의 법인폰 실사용자 해지란 “당 행(Liiv M)과 법인폰 실사용자 등록을 해지한 날”을 말합니다.
※ 해지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목적으로만 보유·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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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간 SSO 서비스 - KB금융그룹 계열사 간 SSO 서비스 시 고객 확인을 위한 정보활용
- KB금융그룹 계열사간 SSO 서비스 관련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일반개인정보 휴대폰 고유ID (기기정보) 계열사간 SSO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리브모바일앱과 스타뱅킹앱 간 SSO 서비스 - 리브모바일앱과 스타 뱅킹앱 간 SSO 서비스 시 고객확인을 위한 정보활용
- 리브모바일앱과 스타 뱅킹앱간 SSO 서비스 관련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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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모바일앱과 부동산앱 간 SSO 서비스 - 리브모바일앱과 부동산앱 간 SSO 서비스 시 고객확인을 위한 정보활용
- 리브모바일앱과 부동산앱 간 SSO 서비스 관련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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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보유 기간에서의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 제공 등) 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 거래지정, 인터넷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등)가 종료된 날”을 말합니다.
수집·이용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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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설정정보, 금융거래내역, 거래유형, 상품종류, 거래조건, 거래일시, 금액, 저축액, 자산정보, 관심 금융서비스 정보, 고객타입, 고객과의 관계, 타사 금융거래정보, 거래목적, 상품가입경험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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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금융그룹 계열사의 부가서비스 제공
보유 및 이용기간 - (금융)거래 종료일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보유·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보유 기간에서의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 제공 등) 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거래지정, 인터넷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등)가 종료된 날”을 말합니다.
수집·이용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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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전기통신 일시, 전기통신 개시ㆍ종료시간, 통신번호 등 상대방의 가입자 번호, 사용도수, 정보통신망에 접속된 정보통신기기의 위치자료 등) 12개월 통신비밀보호법 및 동법 시행령
컴퓨터 통신 또는 인터넷의 사용자가 전기통신역무를 이용한 사실에 관한 컴퓨터 통신 또는 인터넷의 로그기록자료, 컴퓨터 통신 또는 인터넷 사용자가 정보통신망에 접속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정보통신기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접속지의 추적자료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및 전표 중요서류 10년
전표 5년
상법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5년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등
신용정보의 수집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가입신청서 등 서면양식에 기재하거나,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 또는 소각하거나 화학약품 처리를 하여 용해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 7 조 이용자와 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수집 , 이용 또는 제공에 관한 개인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의 철회
    고객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수집ㆍ이용ㆍ제공 등 에 대하여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청하거나 동의 철회(가입 해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다음 각 호의 내용에 대한 열람 또는 제공을 요구할 수 있고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그 정정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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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정보의 열람ㆍ증명ㆍ정정ㆍ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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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고객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 이용자의 권리 행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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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따라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이용자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이용자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법정대리인의 권리
    회사는 만14세 미만 아동의 서비스 신청 및 개인정보의 제공 등에 대하여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법정대리인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제공한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오류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8 조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인터넷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설치ㆍ운용할 경우도 있습니다. 쿠키란 웹 서버가 웹 브라우저에 보내어 저장했다가 서버의 부가적인 요청이 있을 때 다시 서버로 보내주는 문자열 정보를 말합니다. 고객은 웹브라우저의 보안 정책을 통해 쿠키에 의한 정보수집의 허용 거부 여부 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쿠키에 의해 수집되는 정보 및 이용목적
    • 1. 수집정보: ID, 접속IP, 접속로그, 이용 컨텐츠 등 서비스 이용정보
    • 2. 이용목적
      • 가. 개인의 관심 분야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
      • 나. 유료서비스 이용 시 이용기간 안내
      • 다. 회원들의 습관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편 등의 척도로 활용
  • 고객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 [보안] → [사용자 지정수준]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를 거부하였을 경우 고객인증 및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쿠키는 브라우저의 종료 시나 로그 아웃 시 만료됩니다.
제 9 조 행태정보의 수집ㆍ이용ㆍ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회사는 상품·서비스 개발 및 고객분석 등 이 사이트의 이용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 온라인 행태정보를 수집·이용 하고 있습니다. 행태정보란 웹 사이트 방문 이력, 앱 사용 이력, 구매 및 검색 이력 등 이용자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상의 이용자 활동정보를 말합니다.
  •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 웹/앱 서비스 방문기록, 검색·클릭 등 사용기록, 광고식별자
  • 행태정보 수집방법
    • - Google에서 제공하는 웹로그 분석 도구인 Google Analytics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방문 빈도, 방문 페이지 등의 정보를 수집하며 이 경우 이용자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비식별화 처리된 익명의 사용자 정보를 이용
    • - 웹사이트 및 앱 내에서 행해지는 고객의 주요 행동에 대한 로그 수집
  • 행태정보 수집목적
    - 상품·서비스 개발 및 통계, 고객분석 등 이용자 분석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
  • 행태정보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 수집일로부터 최대 3년간 보유·이용되며, 이용기간 종료 시 행태정보는 지체없이 삭제
  • 이용자 통제권 행사방법
    • - 고객이 브라우저 설정을 조정하여 쿠키 저장거부 등을 통해 이용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 웹브라우저(예시) :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쿠키 차단 또는 처리 안함
    • - 스마트폰(예시)
      안드로이드폰 : 구글 설정 → 광고 → 광고 맞춤설정 선택 또는 해제
      아이폰 : 아이폰 설정 →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 추적 →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선택 해제
      (※ OS버전에 따라 방법이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 피해구제 방법
    관련부서 및 고객문의 : KB국민은행 모바일사업부(P)(☎1522-9999)
  • 행태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취급업무 위탁 현황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항목 제공받는 목적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KB금융지주 웹ㆍ앱 서비스 내 페이지 방문기록, 방문자 프로파일, 광고식별자 - 상품ㆍ서비스 개발 및 통계, 고객분석 등 이용자 분석
- 이용자 행태정보 기반 맞춤형 광고 제공
수집일로부터
3년 후 파기
Google 수집일로부터
26개월 후 파기
제 10 조 개인위치정보 처리방침 등에 관한 사항
  • 개인위치정보의 처리목적 및 보유기간
    회사의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에서 정한 목적 범위 내에서 개인위치정보를 이용‧제공합니다. 이용자와의 민원처리를 위해 개인위치정보 이용 동의 사실에 관한 자료를 5년간 보관하며,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개인위치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사실 확인자료의 보유근거 및 보유기간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2항에 따라 개인위치정보 이용 ·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자동으로 기록·보존하며, 해당 자료는 1년간 보관합니다.
  • 개인위치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개인위치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기간이 경과하면 복구 및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개인위치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아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위치정보 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에 명시 또는 고지한 범위를 넘어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1. 이용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
    • 2. 위치기반서비스의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위치정보 수집∙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가 필요한 경우
    • 3.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 4. 그 밖에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한 경우
  • 통보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위치정보를 이용자가 지정하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통신단말장치로 매회 이용자에게 제공받는 자, 제공일시 및 제공목적을 즉시 통지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이용자가 사전에 지정한 통신단말장치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통지합니다.
    • 1.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해당 통신단말장치가 문자, 음성 또는 영상의 수신기능을 갖추지 아니한 경우
    • 2. 이용자가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해당 통신단말장치 외의 통신단말장치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통보할 것을 미리 요청한 경우
  • 보호의무자의 권리ㆍ의무와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회사는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이하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26조2항에 해당하는 자(이하 “보호의무자”)가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 1. 8세 이하의 아동
    • 2. 피성년후견인
    • 3. 장애인복지법 제2조제2항제2호에 따른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서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2조제2호에 따른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 사람(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따라 장애인 등록을 한 사람만 해당합니다.)
    -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의 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를 하고자 하는 보호의무자는 서면동의서에 보호의무자임을 증명하는 서면을 첨부하여 은행에 제출하여야 하며, 보호의무자는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개인위치정보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 위치기반서비스 약관상의 이용자의 권리를 모두 가집니다.
  • 위치정보관리책임자 등
    개인위치정보를 관리·보호하고, 이용자의 불만, 요청 등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위치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위치정보관리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위치정보관리책임자 : 스타뱅킹영업부(P) 부장 류소림
    • - 전화번호 : 02)2073-2240
    • - 이메일 주소 : solimsa@kbfg.com
제 11 조 가명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
  • 가명정보의 처리목적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2에 의해 통계작성(상업적 목적 포함), 과학적 연구(산업적 연구 포함), 공익적 기록보존 목적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가명처리 할 수 있습니다.
  • 가명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처리 및 보유기간
    가명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처리 및 보유기간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종류 및 항목 이용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담당부서
    KB Liiv M 통신데이터(도메인 주소 등) 통계작성, 연구 가명처리 계획 시 수립한 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 이용
    (2024.3월 ~ 2026.2월)
    모바일사업부(P)
  •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가명정보는 재식별되지 않도록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고 가명정보의 처리내용에 대해 기록을 작성하여 보관하는 등 필요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등
    • - 기술적 조치 : 가명정보에 대한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 재식별 방지,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 12 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기술적 보호대책
    • 1.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하고 있습니다.
    • 2.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3.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보안장치(SS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4. 해킹 등에 의해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운영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보호대책
    • 1.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와 접근에 필요한 절차를 마련하여 임직원이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 2.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접근 권한을 관리하며, 교육을 통하여 법규 및 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 나.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개인정보관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 다. 업무 담당자 및 상담업무를 수행하는
      • 라.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 3. 회사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사용자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 4.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5. 신규직원 채용 시 개인정보 보안 서약서에 서명함으로써 직원에 의한 정보 및 고객 개인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수시로 개인정보보호 의무를 상기시키며 준수 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 절차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6. 직원 퇴직 시 개인정보 보안 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ㆍ침해 또는 누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 7. 개인정보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 8. 회사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통제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합니다.
    • 9. 서비스이용계약 체결 또는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은행결제계좌, 신용카드번호 등 대금결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우 해당 고객이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0. 회사는 고객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고객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하고 책임을 져야 합니다.
    • 11. 또한, 다름 사람이 추측할 수 있는 쉬운 비밀번호는 사용을 피하시기를 권장하며, 정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12. 특히 공동으로 사용하는 PC에서 회사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로그인 한 상태에서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종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로그아웃 처리 후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그러지 않을 경우, 해당 브라우저를 통하여 ID, 비밀번호 등 고객의 정보가 타인에게 쉽게 유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 13. 그 외 회사는 개인정보가 분실ㆍ도난ㆍ유출이 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서면 등의 방법으로 72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다만, 유출 등이 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경로의 차단, 취약점 점검ㆍ보완, 유출 등이 된 개인정보의 회수ㆍ삭제 등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조치를 한 후 지체 없이 고객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 물리적 보호대책 : 전산실, 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활동 : 개인정보보호영역 법규준수 테마점검, 월간 정보보안 점검, 정보보호 인식제고 홍보 이미지 게시 등
    • - 국내외 개인정보보호 인증 획득 : ISO27701/ISO27001(IT서비스 제공(기획, 운영, 개발 및 유지보수 포함)), ISMS(전산센터 및 금고시스템 운영 /Liiv M(MVNO) 시스템 운영), ISMS-P(인터넷뱅킹(웹/앱) 서비스 운영), APEC CBPR(인터넷뱅킹 서비스(웹,모바일)를 통해 처리하는 개인정보)
제 13 조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및 불만처리
회사는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고객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KB Liiv M 고객센터의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화번호 : 휴대폰 114(무료, KB Liiv M 가입자 대상) 또는 1522-9999(유료)
  • 상담시간 : 평일 월~금 09:00~18:00 (토,일, 공휴일 제외)
  •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www.simpan.go.kr, 국번 없이 110)
제 14 조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 회사는 만14세 미만 아동(이하 ‘아동’)이 제공한 개인정보로 인하여 아동 및 법정대리인이 불이익을 입지 않도록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회사는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아동의 법정대리인에게 동의내용을 알리고 동의내용이 적힌 서식을 징구하거나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본인인증 등을 통하여 동의여부를 확인합니다.
    • 1. 아동의 서비스 가입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서비스 가입 시 고지한 범위 또는 이동통신 이용약관에 명시한 범위를 넘어 아동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 2. 아동의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가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목적 및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취지를 아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평이한 표현으로 아동에게 고지합니다.
  •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기 위하여 수집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를 해당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하는 목적 외의 용도로 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수집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아동이 서비스를 계약을 해지할 때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제 15 조 광고성 정보 전송
  • 회사는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신상품이나 이벤트 정보안내 등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자우편으로 전송하는 경우에는 광고성 정보 전송에 대한 고객의 사전 동의를 득하고 전자우편의 제목란 및 본문란에 고객이 광고성 정보임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 광고수신에 동의한 고객에게 팩스ㆍ휴대폰 문자전송 등 전자우편 이외의 방법을 통해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에도 전송자의 명칭을 표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1. 전자매체의 제목란: ‘(광고)’라는 문구를 제목란의 처음에 빈칸 없이 한글로 표시하고 이어서 전자매체 본문란의 주요 내용을 표시합니다. 단, 제목란 등에 광고임을 표시하기 어려운 전자매체를 통해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에도 전송자의 명칭을 표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2. 회사는 고객의 광고성 정보 수신동의 시, 수신거부 시, 수신동의 철회 시 해당 사실을 고객에게 해당사실 발생일로부터 14일 이내에 고지합니다. 또한 고객이 광고성 정보 수신동의를 한 날로부터 매 2년 마다 고객의 광고성 정보 수신동의 사실을 고객에게 확인합니다.
제 16 조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에 관한 사항
회사는 필요한 경우 고객의 개인정보를 국외에 보관 및 처리 (재)위탁할 수 있습니다. 국외에 처리 (재)위탁, 보관하는 개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외에 처리위탁, 보관하는 개인정보
수탁자 재수탁자
(개인정보를 이전받는 자)
구분 내용
에스케이텔레콤㈜ IDEMIA 관련 서비스 eSIM 개통 서비스
국외이전 법적 근거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8 제1항 제3호
- 정보주체와의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개인정보의 처리위탁ㆍ보관이 필요한 경우
이전되는 개인정보 항목 IMSI, MSISDN, EID, ICCID
이전되는 국가 및 이전 일시, 방법 - 이전국가: 프랑스
- 일시: eSIM 개통 요청 발생 시
- 방법: TLS(상호인증서기반 통신)을 이용한 원격지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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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MS Azure에 있는 IDEMIA 서버(RSP)를 통하여 고객 디바이스에 eSIM Profile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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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티 Thales DIS(Singapore) Pte.LTD 관련 서비스 eSIM 개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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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애플 관련 서비스 eSIM 개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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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지유플러스 Thales DIS(Singapore) Pte.LTD 관련 서비스 eSIM 개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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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 관련 서비스 eSIM 개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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